[공지] [등록] 2025학년도 1학기 교육대학원 재학생 등록금 납부 안내
[등록] 2025학년도 1학기 교육대학원 재학생 등록금 납부 안내
※ 대학원 교과목등록생(정규학기 초과하여 등록하는 초과학기생, 학위수여요건이 ‘6학점추가’인 수료생)은 3.17.(월)~ 3.18.(화)납부입니다.
※ 해외송금이 필요한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 2025학년도부터 페이팔(PayPal)을 통한 등록금 납부가 가능하오니 아래 안내사항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바로가기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페이팔(PayPal) 등록금 납부 방식 도입 안내]
1. 등록 일정
가. 정규 등록
1) 등록 기간
구 분 | 기간 | 고지서 출력 | 납부 시간 |
본등록 | 2.19.(수) ~ 2.25.(화) | 2.13.(목) 14:00 이후 | • 계좌입금 : 07:00~19:00 • 카드납부(인터넷): 09:00~18:00 • 카드납부(콜센터): 09:00~17:00 • 위챗페이/페이팔 납부: 10:00~19:00 |
추가등록 | 3.6.(목) ~ 3.7.(금) | 3.6.(수) 07:00 이후 |
나. 분할납부 등록
※ 분할납부를 희망할 경우,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분납 차수별 기간에 맞추어 등록금을 납부할 것
1) 등록 기간
구분 | 기간 | 고지서 출력 | 납부 시간 |
1차 | 3.6.(목) ~ 3.7.(금) | 3.6.(목) 07:00 이후 | • 계좌 입금 : 07:00-19:00 • 신용카드·위챗페이·페이팔 납부 불가 |
2차 | 4.2.(수) ~ 4.3.(목) | 4.1.(화) 14:00 이후 | |
3차 | 4.23.(수) ~ 4.24.(목) | 4.22(화) 14:00 이후 | |
4차 | 5.8.(목) ~ 5.9.(금) | 5.7.(수) 14:00 이후 |
2) 등록 금액
납부 차수 | 등록금액 | 유의사항 |
1차 | 수업료의 1/4 + 기타납부금 | • 기타납부금은 1차 기간에만 납부 가능 • 각 차수별 납부시 잔여 차수의 등록 금액에 대한 일시 완납도 가능(예: 2차수에 2차 등록금액(수업료의 1/4) 또는 2, 3, 4차 합산금액(수업료의 3/4) 납부 가능) • 각 차수 등록금 다음 차수로 이월 불가 • 각 차수별 등록금 미납시, 휴학 및 자퇴 신청 불가 • 4차까지 미완납 시 수강신청 취소 및 미등록제적 처리 • 재입학생, 3학점 이하 교과목등록생, 연구등록 및 논문등록생, 장학금 수혜금액이 납부할 등록금의 3/4을 초과한학생은 분할납부 불가 |
2차 | 수업료의 1/4 | |
3차 | 수업료의 1/4 | |
4차 | 수업료의 1/4 |
다. 교과목 등록
- 대학원 학칙 제19조에서 정한 수업연한(이수학기)은 지났으나, 졸업에 필요한 소요학점을 취득하지 못하여 추가적으로 등록하는 초과학기생 대상
1) 등록 기간
구 분 | 기간 | 고지서 출력 | 납부 시간 |
교과목등록 | 3.17.(월) ~ 3.18.(화) | 3.17.(월) 07:00 이후 | • 계좌입금 : 07:00~19:00 •카드납부(인터넷) : 09:00~18:00 •카드납부(콜센터) : 09:00~17:00 • 위챗페이/페이팔 납부 : 10:00~19:00 |
2) 등록 금액 : 수강 학점에 따라 등록금액 차등 부과
수강학점 | 등록금액 | 유의사항 |
1 ~ 3 학점 | 수업료의 1/2 | • 4학점 이상 신청자에 한해 분납 가능 • 납부 후 수강철회기간에 수강을 철회한 경우 등록금 반환 불가 |
4학점 이상 | 수업료 전액 |
라. 연구등록, 논문등록
- 연구등록: 수료 후 논문세미나 또는 교과목을 수강하지 아니하고 영어시험 또는 종합시험에 응시하거나 교내 제반연구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하는 등록
- 논문등록: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을 취득한 학생이 수료 후 논문세미나를 수강하면서 논문지도 및 논문심사를 받기 위해 하는 등록
1) 등록 기간
구 분 | 기간 | 고지서 출력 | 납부 시간 |
본등록 | 2.19.(월) ~ 2.25.(화) | 2.13.(목) 14:00 이후 | • 계좌입금 : 07:00~19:00 • 카드납부(인터넷) : 09:00~18:00 • 카드납부(콜센터) : 09:00~17:00 • 위챗페이/페이팔 납부 : 10:00~19:00 • 분할납부 불가 |
추가등록 | 3.6.(목) ~ 3.7.(금) | 3.6.(목) 07:00 이후 |
2) 연구등록 전환 신청
① 대상
구분 | 내용 | 제출서식 |
논문등록 → 연구등록 | 학위수여요건이 '논문' 인수료생 중 논문지도를 받지 않고 영어시험만 응시하는 경우 | [교대원]연구등록전환신청서(논문등록→연구등록) |
교과목등록 → 연구등록 | 학위수여요건이 '6학점 추가' 인 수료생 중 교과목 수강이 불필요한 경우 | [교대원]연구등록전환신청서(교과목등록→연구등록) |
② 신청기간: 2월 3일(월) ~ 2월 6일(목) 17:00까지
③ 신청방법 : 연구등록 전환 신청서(전공주임교수의 날인 필수! 전자서명 가능) 작성 제출
※ 서식-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게시판-서식모음-[학적]연구등록전환신청서 조회
④ 제출방법 : 교육대학원 행정실 대표메일(gedewha@ewha.ac.kr)제출
* 메일제목: 전공/학번/이름/연구등록 전환 신청
예시) 국어교육/232KEE99/김이화/연구등록 전환 신청
⑤ 등록금 납부: 본등록 기간에 납부하지 않고 신청이 승인된 후 추가등록기간에 납부
마. 수료생(논문제출대체신청 예정자)의 등록종류 전환 신청
1) 대상: 학위수여요건이 ‘논문’인 수료생이 2025-1학기 중 논문제출대체신청 및 승인을 받고, ‘추가 6학점’ 이수를 통해 졸업하고자 하는 경우
2) 신청기간: 2월 3일(월) ~ 2월 6일(목) 17:00까지
3) 신청방법: 수료생 등록종류 전환 신청서(전공주임교수 날인 필수! 전자서명 가능) 작성 제출
- 교과목수강이 필요한 경우, 논문등록→교과목등록으로 전환구분 선택
- 교과목수강이 불필요한 경우, 논문등록→연구등록으로 전환구분 선택
※ 서식-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게시판-서식모음-[등록]수료생 등록종류 전환신청서 조회
4) 제출방법 : 교육대학원 행정실 대표메일(gedewha@ewha.ac.kr) 로 제출
* 메일제목: 전공/학번/이름/수료생 등록종류 전환 신청
예시) 국어교육/232KEE99/김이화/수료생 등록종류 전환 신청
5) 등록금납부: 전환신청 승인 후 추가등록기간에 납부
6) 유의사항:
- 등록금은 본등록기간에 납부 시 전환신청 절대 불가
- 등록전환신청하고 반드시 5월에 논문제출대체신청을 해야 함. 미신청시 졸업 불가.
2. 등록금고지서 출력 및 조회 방법
가. 간편출력서비스 (부모님 이용 가능) ‣ ID : 학번 / PW : 주민번호 앞 6자리
간편출력서비스 바로가기→ 「학사행정」→ 「등록」→ 「등록금/분납고지서 출력」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서는 회사 보안상 출력이 제한될 수 있음
나. 이화여대 홈페이지 이용‣ ID : 학번 / PW : 비밀번호
홈페이지 하단 EWHA QUICK SERVICE → 「포탈정보시스템」→ 「마이유레카」→ 「학사행정」→ 「등록금」→ 「등록금/분납고지서 출력」
다. 모바일 이용(출력 불가) ‣ ID : 학번 / PW : 비밀번호
헤이영캠퍼스 어플 접속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등록금」 → 「등록금 고지서」
※ 등록금을 납부하신 이후에는 고지서 출력이 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등록금 납부 방법
가. 가상계좌 납부
1) 전국 은행 창구,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 이용 가능
2) 송금인은 학생 본인이 아니어도 가능하며, 수취인은 이대대(본인이름)로 표시됨
3) 가상계좌로의 입금은 1회만 가능하므로 납부하고자 하는 항목의 금액을 모두 합산하여 한 번에 송금해야 함 (납부자의 1회 이체 한도를 반드시 확인)
4) 인터넷뱅킹 등의 경우에도 납부가능시간(07:00~19:00) 내에만 이체 가능
5) 신한은행 이외의 타 은행을 이용할 경우 송금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본인 부담임
6) CMA계좌, 오픈뱅킹을 통한 가상계좌 이체는 불가능
7) 신한은행 ATM기에서 「지로/공과금/등록금/송달료」 메뉴를 선택하여 납부 시 이화여대 학교코드: ‘47004’ 입력
나. 신용카드(삼성카드) 납부
1) 사용 카드 : 삼성카드
2) 납부 방법
납부시간 09:00~18:00 | |
콜센터(☏ 1688-9702) | 납부시간 09:00~17:00 |
3) 분할납부는 불가하며 현금과 나누어 납부할 수 없고, 등록금과 기타납부금을 합산한 등록금 전액을 결제해야 함
4) 등록금 결제금액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카드사용 금액에서 제외됨
5) 본인 명의 카드가 아니어도 무방하며 납부 취소는 삼성카드를 통해 납부 당일만 가능함
다. 위챗페이(WechatPay) 납부
납부시간 10:00~19:00, 학교코드: 47004 |
라. 외화 송금 납부
1) 고지서에 기재된 원화금액과 동일한 금액이 입금되어야 등록처리 됨
(환율차이로 1원이 부족해도 미등록 처리되므로 반드시 등록금의 5~10% 여유 있게 송금할 것)
2) 송금자 정보(학번, 이름)를 정확히 기재하여야 하며, 소요시간을 고려하여 등록기간 3~7일 전 납부
3) 등록금 정산 후 남은 잔액은 유레카에 입력한 학생계좌로 환불처리 함
- 유레카 계좌등록은 학생명의 통장사본을 지참하여 교육대학원 행정실(교육관B동 363호)방문
4) 최근 등록금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 증가로 외화 송금 시, 학교로 직접 송금 권장
4. 등록금 납부 확인 방법
☞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개인정보의 이용・제공 제한에 의하여 유선 상 등록금 납부 확인 불가
가. 홈페이지 확인
1) 포탈정보시스템 이용‣ID: 학번 / PW: 비밀번호
홈페이지 하단 EWHA QUICKSERVICE 「포탈정보시스템」 → 「마이유레카」 → 「학사행정」→ 「등록금」 → 「등록금납부확인서」
2) 가상계좌 납부 시 신한은행 납부조회 바로가기☞에서 조회
3) 카드 납부 시 학교 홈페이지 확인은 익일 오전 11시 이후부터 가능
나. 모바일 확인(출력 불가)‣ID: 학번 / PW: 비밀번호
헤이영캠퍼스 어플 접속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등록금」 → 「등록금 납부내역 확인」
다. 납부확인 SMS수신
문자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실시간 등록금 납부 확인 SMS 수신 가능
1) 포탈정보시스템 → 「마이유레카」 → 「학사행정」 → 「등록금」 → 「등록금 납부확인 SMS신청」
2) 헤이영캠퍼스 어플 접속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등록금」→ 「등록금 납부확인 SMS신청」
5. 기타 납부금 안내
기타납부금은 선택하여 납부 가능하며 반드시 등록금과 합산하여 납부해야함.
구분 | 금액 | 내용 |
건강공제회비 | 23.200원 | 납부자에 한해 해당 학기(방학 포함) 대학건강센터 이용이 가능 (학기 중 대학건강센터 방문하여 별도 납부 가능) ▪ 무료 진료 - 일반진료, 약국이용, 건강검진, 상담클리닉 이용 - 연 1회 정기 건강검진 : 학기 중의 공지에 따라 신청 가능 ▪ 실비 부담 진료 - 예방접종, 체성분 검사, 임상병리검사, 흉부X-선 촬영 등 |
※ 문의: 대학건강센터(02-3277-3181)
6. 전액장학생(고지서 상 납부금액이 0원)의 등록 방법(반드시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등록)
☞ 0원 등록은 재학생의 각 등록금 납부기간에 진행하며(1. 등록일정 참고), 등록금납부확인서는 해당 납부기간 종료 익일 오전부터 발급
가. 기타납부금만 합산하여 가상계좌 이체 또는 고지서 지참하여 신한은행(전 지점) 방문
나. 이화여대 홈페이지「0원 등록 시스템」에서 신청
: 홈페이지 하단 EWHA QUICK SERVICE 「포탈정보시스템」→ 「유레카통합행정」→ 「마이유레카」 → 「학사행정」→ 「등록금」→ 「0원 등록 신청 시스템」
다. 모바일 이화 앱에서 신청
: 헤이영캠퍼스 어플 접속 →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등록금」 → 「0원 등록신청」
7.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청
☞ 관련 사항은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학교공지/장학]2025학년도 1학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신청 안내” 참조
8. 등록금 반환
가. 휴학생 등록금 반환
2025학년도 1학기에 휴학하고자 하는 학생은등록금을 납부하지 말 것.
☞ 휴‧복학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2025학년도 1학기 휴학/복학 안내” 참조
※ 등록금을 납부한 후 휴학한 학생은 휴학 접수일에 따라 반환금액이 차등 적용됨(날짜 확인 필수)
휴학원서 접수일 | 반환금액 |
학기개시일 14일 이내(3/1~3/14) | 휴학 당시 수업료 전액 반환 |
학기 개시일 30일 이내(3/15~3/30) | 휴학 당시 수업료의 5/6 |
학기 개시일 60일 이내(3/31~4/29) | 휴학 당시 수업료의 2/3 |
학기 개시일 90일 이내(4/30~5/29) | 휴학 당시 수업료의 1/2 |
*휴학원서 접수일은 휴학원서를 제출한 날짜임
나. 논문등록금 반환
1) 논문등록 취소 기간 : 2025. 3.1.(토) ~ 5.29.(금)
2) 논문등록 취소 방법
① 유레카 논문등록취소 신청
「이화포탈정보시스템」→「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논문등록취소신청」
② 논문등록 취소신청서 출력하여 본인, 지도교수 확인란에 서명
(외국 국적 학생(교포 포함)은 국제교류팀 상담 필수)
③ 제출: 교육대학원행정실(교육관B동 363호)로 논문등록취소신청서 제출
④ 문의: 02-3277-3830
3) 논문등록금 반환 금액
논문등록취소신청 접수일 | 반환금액 |
학기개시일 14일 이내(3/1~3/14) | 논문등록금 전액 반환 |
학기 개시일 30일 이내(3/15~3/30) | 논문등록금의 5/6 |
학기 개시일 60일 이내(3/31~4/29) | 논문등록금의 2/3 |
학기 개시일 90일 이내(4/30~5/29) | 논문등록금의 1/2 |
*논문등록취소신청서 접수일은 논문등록취소신청서를 제출한 날짜임
4) 유의 사항
- 반드시 기간 내 논문등록 취소신청을 완료해야함
- 신청 접수일 마감이 주말 또는 공휴일인 경우, 기간 내에 유레카로 논문등록취소 신청하고 출력한 서류를 익일까지 제출가능
- 논문지도 및 논문심사를 받은 경우는 취소가 불가함
- 논문등록 취소 신청 전에 반드시 대출도서 반납을 완료해야함
- 논문등록을 취소하면 수강 중인 논문세미나 및 영어・외국어 취득성적도 자동으로 취소됨
- 논문등록금 반환금은 유레카시스템에 입력된 본인 명의의 계좌로 반환 처리됨
: 학교 홈페이지→ 「유레카통합행정」→ 「마이유레카」→ 「학사」→ 「학생종합정보」→「나의계좌정보」에서 입력
9. 문의처
▪ 등록금 관련 FAQ – 대학원 등록금 FAQ 클릭!!
▪ 등록금 : 회계팀(☎3277-2088), 교육대학원행정실(☎3277-2118)
▪ 장학금 : 교육대학원행정실(☎3277-2119)
▪ 학자금대출 : 장학복지팀(☎3277-2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