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Major

전공 홈페이지

교과과정

교육목표

국어교육 전공은 중등학교 국어 교사의 양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하여 국어교육 전문가들이 국어교육의 기본 소양을 다지고, 학문적으로 정립된 각 교과 영역의 학문적 지식과 국어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탐색하여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국어교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언어정책, 사고와 문화 등 인접영역을 비판적으로 탐구하여 교육 현장의 이해를 도모하고 국어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거시적, 입체적 안목을 다짐으로써 국어교육의 철학적 기반을 마련한다.
  2. 국어교육 전공의 교과 영역을 국어과 교육 이론과 실제영역, 언어지식영역, 문학영역, 국어의 사용영역 등으로 대별하고 각 영역의 학문적 지식과 교육이론을 탐구하여 국어 교육 전문가로서의 학문적 수월성을 추구한다.
  3. 전인적 인간 교육을 실천하고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는 국어교사로서의 책임감과 교직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교사로서 적합한 인성과 자질 계발을 도모한다.
  4.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국어교사로서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창의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5.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국어교육의 위치를 재인식하고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 및 진로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과 정보통신매체를 활용한 국어 교육 방안을 모색하여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6. 논리적 사고력, 언어표현 능력 배양을 위한 효과적인 국어 교육 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을 함양시키고, 교육현 장에서 요구되는 수업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서혁
전공주임교수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전공주임교수를 소개하는 표
이름 서혁
소속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최종학위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연구실 교육관A동 574호
이메일
@ewha.ac.kr
shcore 전화번호 02-3277-4524

교수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E-mail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이름 소속 최종학위 E-mail@ewha.ac.kr
권순희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shkwonkim
김은성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martina
김정우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kjw
김지혜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 jhkim9
서  혁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 shcore
정소연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chong33

상단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