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교육소식

[센터소식] 2024학년도 1학기 문항출제 워크숍 개최

  • 이화의학교육센터

‘2024학년도 1학기 문항출제 워크숍’ 개최

  

  문항 출제 실습과 피드백을 통한 교수 역량 강화 기회 마련 

▲지난 6월 20일 의학관(마곡)에서 「2024학년도 1학기 문항출제 워크숍」이 개최되었다. 


우리대학은 지난 6월 20일 의학관(마곡)에서 「2024학년도 1학기 문항출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이화의학교육센터가 교수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의사국가고시의 최신경향에 대해 공유하고 문항 출제 능력 향상을 위하여 개최되었으며, 워크숍은 17시부터 21시까지 4시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에 외과, 안과, 방사선종양학과, 정형외과, 진담검사의학과, 영상의학과 등에서 11명의 교수가 참석하여, 의과대학 시험문제 출제 내실화를 위해 힘써주었다.

 

▲워크숍 진행 모습


워크숍은 ▲의사 국가고시 현황(권형주 CPX위원장), ▲의사 국가고시 문항출제(이혜진 국시위원장), ▲조별 문항 검토(PBL룸), ▲전체 발표 및 피드백 순으로 진행되었다. 문항출제 워크숍은 워크숍 전 참석자들이 문항을 미리 출제하고 조별 튜터와 함께 조별 토론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조별 토론을 통해 수정한 문항들에 대하여 이혜진 국시위원장이 피드백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참석자들은 “문항 출제를 직접해보면서 수정해보는 기회가 도움이 되었다”, “실습 후 실제로 피드백을 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는 소감을 남겼다. 이날 하은희 학장은 “의과대학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지만 교수의 의학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소홀히 할 수 없는 문제”라며, “직접 문제를 출제해보는 경험들이 교수님들의 역량으로 남을 것이다”고 격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