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공지사항

[등록] 2023학년도 1학기 교육대학원 재학생 등록금 납부 안내

  • 작성일 : 2023-02-01
  • 조회수 : 6075
  • 작성자 : 교육대학원


2023학년도 1학기 교육대학원 재학생 등록금 납부 안내



※ 대학원 교과목등록생(정규학기 초과하여 등록하는 초과학기생, 학위수여요건이 6학점추가자인 수료생)은 3.16.(목)~ 3.17.(금) 납부입니다. 


1. 등록 일정


 가. 정규 등록
  1) 등록 기간

구 분

기간

고지서 출력

납부 시간

본등록

2.20.(월) ~ 2.24.(금)

2.14.(화) 14:00 이후

• 계좌입금 : 07:00~19:00

• 카드납부(인터넷): 09:00~18:00

• 카드납부(콜센터): 09:00~17:00

• 위챗페이 납부 : 10:00~19:00

추가등록

3.7.(화) ~ 3.8.(수)

3.6.(월) 14:00 이후


 나. 분할납부 등록 

 1) 등록 기간

구분

기간

고지서 출력

납부 시간

1차

3.7.(화) ~ 3.8.(수)

3.6.(월) 14:00 이후

• 계좌 입금 : 07:00-19:00

•신용카드·위챗페이 납부 불가

2차

4.5.(수) ~ 4.6.(목)

4.4.(화) 14:00 이후

3차

4.26.(수) ~ 4.27.(목)

4.25(화) 14:00 이후

4차

5.10.(수) ~ 5.11.(목)

5.9.(화) 14:00 이후

 

 2) 등록 금액

납부 차수

등록금액

유의사항

1차

수업료의 1/4 +

기타납부금

기타납부금은 1차 기간에만 납부 가능

•해당 차수 납부 시 남은 차수 등록금 잔액 일시 선납 가능

• 해당 차수 등록금 다음 차수로 이월 불가

•각 차수별 등록금 미납 시, 휴학 및 자퇴 신청 불가

• 4차까지 미완납 시 수강신청 취소 및 미등록제적 처리

•재입학생, 3학점 이하 교과목등록생, 연구등록 및 논문등록생은 분할납부 불가

2차

수업료의 1/4

3차

수업료의 1/4

4차

수업료의 1/4



 다. 교과목 등록 

 - 대학원 학칙 제19조에서 정한 수업연한(이수학기)은 지났으나, 졸업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 납부하는 등록금 혹은 수료 이후 논문대체교과목을 수강하기 위해 하는 등록

  

  1) 등록 기간

구 분

기간

고지서 출력

납부 시간

교과목등록

 3.16.(목) ~ 3.17.(금) 

3.15.(금) 14:00 이후

• 계좌입금 : 07:00~19:00

•카드납부(인터넷):09:00~18:00

•카드납부(콜센터):09:00~17:00

 

 2) 등록 금액 : 수강 학점에 따라 등록금액 차등 부과

수강학점

등록금액

유의사항

1 ~ 3 학점

수업료의 1/2

• 4학점 이상 신청자에 한해 분납 가능

납부 후 수강철회기간에 수강을 철회한 경우 등록금 반환 불가

4학점 이상

수업료 전액

 

  

 라. 연구등록, 논문등록 

  - 연구등록: 수료 후 논문세미나 또는 교과목을 수강하지 아니하고 영어시험 또는 종합시험에 응시하거나 교내 제반연구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하는 등록

 - 논문등록: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을 취득한 학생이 수료 후 논문세미나를 수강하면서 논문지도 및 논문심사를 받기 위해 하는 등록


 1) 등록 기간  

구 분

기간

고지서 출력

납부 시간

본등록

2.20.(월) ~ 2.24.(금)

2.14.(화) 14:00 이후

• 계좌입금 : 07:00~19:00

•카드납부(인터넷) : 09:00~18:00

•카드납부(콜센터) : 09:00~17:00

• 위챗페이 납부 : 10:00~19:00

• 분할납부 불가

추가등록

3.7.(화) ~ 3.8.(수)

3.6.(월) 14:00 이후

 

  2) 연구등록 전환 신청 

  대상 

구분

내용

제출서식

논문등록 →

연구등록

 학위수여요건이 '논문' 인수료생 중 논문지도를 받지 않고 영어시험만 응시하는 경우 

[교대원]연구등록전환신청서(논문등록→연구등록)

교과목등록 →

연구등록

 학위수여요건이 '6학점 추가' 인 수료생  중 교과목 수강이 불필요한 경우

[교대원]연구등록전환신청서(교과목등록→연구등록) 

 ② 신청기간: 2월 6일(월) ~ 2월 10일(금) 17:00까지

  신청방법 : 연구등록 전환 신청서(전공주임교수의 날인 필수!전자서명 가능) 작성 제출

 ※ 서식-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게시판-서식모음-[학적]연구등록전환신청서 조회 

  ④ 제출방법 : 교육대학원 행정실 대표메일(gedewha@ewha.ac.kr)제출

 * 메일제목: 전공, 학번, 이름, 수료생 등록종류 전환 신청 

 ⑤ 등록금 납부: 본등록 기간에 납부하지 않고 신청이 승인된 후 추가등록기간에 납부

 


 마. 수료생(논문제출대체신청 예정자)의 등록종류 전환 신청 

 1) 대상: 학위수여요건이 ‘논문’인 수료생이 2023-1학기 중 논문제출대체신청 및 승인을 받고, 

 ‘추가 6학점’ 이수를 통해 졸업하고자 하는 경우 

 2) 신청기간: 2월 6일(월) ~ 2월 10일(금) 17:00까지

 3) 신청방법수료생 등록종류 전환 신청서(전공주임교수 날인 필수! 전자서명 가능) 작성 제출

 - 교과목수강이 필요한 경우, 논문등록→교과목등록으로 전환구분 선택

 - 교과목수강이 불필요한 경우, 논문등록→연구등록으로 전환구분 선택 

 ※ 서식-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게시판-서식모음-[등록]수료생 등록종류 전환신청서 조회 

 4) 제출방법 : 교육대학원 행정실 대표메일(gedewha@ewha.ac.kr) 로 제출

 * 메일제목: 전공, 학번, 이름, 수료생 등록종류 전환 신청

 5) 등록금납부: 전환신청 승인 후 추가등록기간에 납부 

 6) 유의사항: 

 등록금은 본등록기간에 납부 시 전환신청 절대 불가

 - 등록전환신청하고 반드시 5월에 논문제출대체신청을 해야 함. 미신청시 졸업 불가. 

 


2. 등록금고지서 출력 및 조회 방법


 가. 간편출력서비스 (부모님 이용 가능) ‣ ID : 학번 / PW : 주민번호 앞 6자리
          간편출력서비스 바로가기→ 「학사행정」→ 「등록」→ 「등록금/분납고지서 출력」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서는 회사 보안상 출력이 제한될 수 있음


나. 이화여대 홈페이지 이용‣ ID : 학번 / PW : 비밀번호

      홈페이지 하단 EWHA QUICK SERVICE →「포탈정보시스템」→ 「마이유레카」→ 「학사행정」→ 

 「등록금」→ 「등록금/분납고지서 출력」

  

다. 모바일 이용(출력 불가)

    이화여대 앱 좌측 하단 「전체메뉴」 → 「이화 모바일앱」 → 「등록금」 → 「등록금/분납 고지내역」



3. 등록금 납부 방법


 가. 가상계좌 납부

 1) 은행창구,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용이 가능함 

 - CMA계좌에서 이체는 불가하며 신한은행 외 타행 이용 시 송금 수수료는 본인 부담임

 - 인터넷뱅킹 등의 경우에도 반드시 납부가능시간(07:00~19:00)내에만 이체가 가능함 

 - ATM기로 600만원을 초과하여 이체할 경우 신한은행 ATM에서만 가능하며, 신한은행 ATM 이용시, 「지로/공과금/등록금/송달료」를 선택함(학교코드 47004)

 2) 송금인은 학생 본인이 아니어도 가능하며, 수취인은 이대대(본인이름)으로 표시됨.

 3) 해당 가상계좌는 개인별로 부여된 고유계좌번호이며 등록금 입금용으로만 사용 가능함

 4) 납부기간 중 1회 이체만 가능하므로 등록금과 기타납부금을 합산한 등록금 전액을 송금해야 함 
  

 나. 신용카드(삼성카드) 납부

 1) 사용 카드 : 삼성카드

 2) 납부 방법 

삼성카드 납부 바로가기 ☞ 

납부시간 09:00~18:00, 토/일 가능

콜센터(☏ 1688-9702)

납부시간 09:00~17:00, 토/일 불가

3) 분할납부는 불가하며 현금과 나누어 납부할 수 없고, 등록금과 기타납부금을 합산한등록금 전액을 결제해야함

 4) 등록금 결제금액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카드사용 금액에서 제외됨

 5) 본인 명의 카드가 아니어도 무방하며납부 취소는 삼성카드를 통해 납부 당일만 가능함


 다. 위챗페이(WechatPay) 납부

신한은행 위챗페이 바로가기

납부시간 10:00~19:00, 학교코드: 47004

 

 라. 외화 송금 납부

 1) 고지서에 기재된 원화금액과 동일한 금액이 입금되어야 등록처리 됨 

 (환율차이로 1원이 부족해도 미등록 처리되므로 반드시 등록금의 5~10% 여유 있게 송금할 것)

  2) 송금자 정보(학번, 이름)를 정확히 기재하여야 하며, 소요시간을 고려하여 등록기간 3~7일 전 납부

 3) 등록금 정산 후 남은 잔액은 유레카에 입력한 학생계좌로 환불 

 - 유레카 계좌등록은 학생명의 통장사본을 지참하여 교육대학원 행정실(교육관B동 363호)방문

 4) 최근 등록금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 증가로 외화 송금 시 학생이 직접 송금 권장



4. 등록금 납부 확인 방법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개인정보의 이용・제공 제한에 의하여 유선 상 등록금 납부 확인 불가


가. 실시간 납부 조회

  1) 가상계좌로 납부한 경우는신한은행 납부조회 바로가기에서 가능

 2) 문자알림서비스 신청한 경우 본인 핸드폰으로 문자 수신

     - 이화포털정보시스템→ 「마이유레카」→ 「학사행정」→ 「등록금」→ 「등록금 납부확인 SMS신청」

     - 이화여대 앱→ 「전체 메뉴」 → 「이화 모바일앱」 → 「등록금」 → 「등록금 납부확인 SMS신청」

  3) 카드납부는 삼성카드에서승인 SMS 발송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은 익일 오전 11시이후 가능) 


나. 간편출력서비스(부모님 이용 가능) ‣ID: 학번 / PW: 주민번호 앞 6자리

 간편출력서비스 바로가기「학사행정」→ 「등록금」→ 「등록금납부확인서」


다. 이화여대 홈페이지 이용‣ ID: 학번 / PW: 비밀번호

      홈페이지 하단 EWHA QUICK SERVICE→ 「포탈정보시스템」→ 「마이유레카」→ 「학사행정」→ 

 「등록금」 → 「등록금납부확인서」


라. 모바일 이용(출력 불가) ‣ ID: 학번 / PW: 비밀번호

이화여대 앱 좌측 하단 「전체메뉴」 → 「이화 모바일앱」 → 「등록금」 → 「등록금 납부내역 확인」



5. 기타 납부금 안내

 기타납부금은 선택하여 납부 가능하며 반드시 등록금과 합산하여 납부해야함

구분

금액

내용

건강공제회비

23.200원

납부자에 한해 해당 학기(방학 포함) 대학건강센터 이용이 가능

 (학기 중 대학건강센터 방문하여 별도 납부 가능)

▪ 무료 진료

 - 일반진료, 약국이용, 건강검진, 상담클리닉 이용

 - 연 1회 정기 건강검진 : 학기 중의 공지에 따라 신청 가능

▪ 실비 부담 진료

 - 예방접종, 체성분 검사, 임상병리검사, 흉부X-선 촬영 등




6. 전액장학생(고지서 상 납부금액이 0원)의 등록 방법(반드시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등록) 

☞ 0원 등록은 재학생의 각 등록금 납부기간에 진행하며(1. 등록일정 참고), 등록금납부확인서는 해당 납부기간 종료 익일 오전부터 발급

  가. 기타납부금만 합산하여 가상계좌 이체 또는 고지서 지참하여 신한은행(전 지점) 방문
  나. 이화여대 홈페이지 「0원 등록 시스템」에서 신청
       홈페이지 하단 EWHA QUICK SERVICE 「포탈정보시스템」→ 「유레카통합행정」→ 「마이유레카」→

 「학사행정」→ 「등록금」→ 「0원 등록 신청 시스템」

  다. 모바일 이화 앱에서 신청

     : 이화여대 앱→ 「전체 메뉴」 → 「이화 모바일앱」 → 「등록금」 → 「0원 등록신청」



7.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청

 ☞ 관련 사항은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학교공지/장학]2023-1학기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 신청 안내 참조



8. 등록금 반환


  가. 휴학생 등록금 반환 

  2023학년도 1학기에 휴학하고자 하는 학생은등록금을 납부하지 말 것. 

 ☞ 휴‧복학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2023학년도 1학기 휴학/복학 안내” 참조  

 

 ※ 등록금을 납부한 후 휴학한 학생은 휴학 접수일에 따라 반환금액이 차등 적용됨(날짜 확인바람)

휴학원서 접수일

반환금액

학기개시일 14일 이내(3/1~3/14)

휴학 당시 수업료 전액 반환

학기 개시일 30일 이내(3/15~3/30)

휴학 당시 수업료의 5/6

학기 개시일 60일 이내(3/31~4/29)

휴학 당시 수업료의 2/3

학기 개시일 90일 이내(4/30~5/29)

휴학 당시 수업료의 1/2


  *휴학원서 접수일은 휴학원서를 제출한 날짜임


 나. 논문등록금 반환  


 1) 논문등록 취소 기간 : 2023.3.1.(수) ~ 5.29.(월)

 2) 논문등록 취소 방법

① 유레카 논문등록취소 신청 

 「이화포탈정보시스템」→「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논문등록취소신청」

 ② 논문등록 취소신청서 출력하여 본인지도교수 확인란에 서명 

 (외국 국적 학생(교포 포함)은 국제교류팀 상담 필수)

 ③ 제출: 교육대학원행정실(교육관B동 363호)로 논문등록취소신청서 제출

 ④ 문의: 3277-3830

 3) 논문등록금 반환 금액

논문등록취소신청 접수일

반환금액

학기개시일 14일 이내(3/1~3/14)

논문등록금 전액 반환

학기 개시일 30일 이내(3/15~3/30)

논문등록금의 5/6

학기 개시일 60일 이내(3/31~4/29)

논문등록금의 2/3

학기 개시일 90일 이내(4/30~5/29)

논문등록금의 1/2

 *논문등록취소신청서 접수일은 논문등록취소신청서를 제출한 날짜임


 

 3) 유의 사항

  - 반드시 기간 내 논문등록 취소신청을 완료해야함

 - 신청 접수일 마감이 주말 또는 공휴일인 경우, 기간 내에 유레카로 논문등록취소 신청하고 

 출력한 서류를 익일까지 제출가능)

- 논문지도 및 논문심사를 받은 경우는 취소가 불가함

 - 논문등록 취소 신청 전에 반드시 대출도서 반납을 완료해야함

 - 논문등록을 취소하면 수강 중인 논문세미나 및 영어・외국어 취득성적도 자동으로 취소됨

 - 논문등록금 반환금은 유레카시스템에 입력된 본인 명의의 계좌로 반환 처리됨

   학교 홈페이지→ 「유레카통합행정」→ 「마이유레카」→ 「학사」→ 「학생종합정보」→「나의계좌정보」에서 입력

 


9. 문의처

 ▪ 등록금 : 회계팀(☎3277-2088), 교육대학원행정실(☎3277-3869)

 ▪ 장학금 : 교육대학원행정실(☎3277-2119) 

 ▪ 학자금대출 : 장학복지팀(☎3277-2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