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History Education Major

전공 홈페이지

교과과정

교육목표

역사교육 전공에서는 중등학교 역사교사 및 관련영역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역사교육 전공은 역사영역을 중심으로 전공지식의 심화를 도모하고 아울러 역사 교과과정의 운영을 통하여 관련 학문간의 유기적인 종합과 다각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학문연구의 질을 높인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교육학의 기본개념과 이론의 습득을 통해 교육현장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시키고 문제 해결 능력을 형성하여 교육현장의 문제를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2. 역사 교과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활동을 강화하여 전문지식의 심화를 꾀할 뿐 아니라 역사 교과과정의 운영을 내면화하여 교과교육 이론과 방법에 대한 원리적인 이해 및 교과지도내용을 개발한다.
  3. 교육현장 실습 및 현장 연구의 강화를 통하여 학교행정 및 학급경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며 학생지도를 위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4. 첨단 학술매체의 활용능력을 개발하고 21세기에 대비한 역사과 교육을 모색하며,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처하는 적극적인 자질을 개발한다.
  5. 화목과 봉사의 정신을 함양하여 사회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건전한 인성을 개발하고, 역사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교직윤리 의식을 함양한다.

전공주임교수

전공주임교수 박민수
전공주임교수이름, 소속, 최종학위, 연구실, 이메일, 전화번호로 구분된 전공주임교수를 소개하는 표
이름 박민수
소속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최종학위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연구실 교육관A동 508호
이메일
@ewha.ac.kr
msp 전화번호 02-3277-4673

교수진

교수진이름, 소속, 최종학위, E-mail로 구분된 교수진을 소개하는 표
이름 소속 최종학위 E-mail@ewha.ac.kr
오영찬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ycoh
차미희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고려대학교 교육학박사/문학박사 MiheeCha
박민수 사범대학 사회과교육과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msp

상단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