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공지사항

[교직] ED113-01 교육실습Ⅰ(교육봉사활동) 「포용적교육역량특강」수강 안내

  • 작성일 : 2024-02-13
  • 조회수 : 1222
  • 작성자 : 교육대학원

수강신청 대상자 - 24학년도 1학기에 교육현장실습을 실시하는 자 or 23년 12월에 교육봉사활동 평가서와 확인서 제출완료자만 신청 가능 


1.강의방식

  가.본 강의는 교육실습(교육봉사활동)수강생은 필수로 이수하여야 함

  나.교육봉사활동 확인서 및 평가서 제출 및 포용적교육역량특강(사이버캠퍼스)을 수강 완료 후 최종 성적이 부여 됨

2.학습평가방식

  가.본 과목의 평가 방법은S/U제 임(“S”=Successful통과의 의미/ “U”=Unsuccessful불통의 의미)

  나.교육봉사활동 확인서의 봉사시간 합이 반드시60시간 이상이어야 함

  다.포용적교육역량특강(사이버캠퍼스)의 경우6강좌 모두100%반드시 이수해야 함

  (24.3.4~3.31진도체크기간에 수강해야 진도 반영되므로 반드시 본 기간에 시청해야함)/본 기간 이전기간에 시청한 건에 대하여서는 인정불가

.사이버캠퍼스에 포용적교육역량특강 수강 소감문을 과제함에 올려야 함

  -제출양식:한글 또는 워드 프로그램 기본 양식,분량은A4 1-2

  -제출기한: 2024.03.04.()부터2024.04.26.()까지/기한 엄수 필수

  -제출방법:사이버캠퍼스 내 포용적교육역량특강 소감문 과제 제출함에 업로드

                 파일명을[성명_전공_학번_교육실습1소감문]으로 할 것

3.교육실습(교육봉사활동)주요 내용


일시

주요 내용

교육장소

역량

주제

강사

2024.3.4.

~3.31.


다양성 이해교육 실행역량

장애학생 이해교육 실행방안

홍정아(서울교대부속 초등학교 교사)

사이버캠퍼스


2.부적응 및 위기학생 지도역량

부적응학생(주의산만/과잉행동)의 이해와 지도

오인수(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3.학교현장 이해 역량

:5개의 강좌 중 본인

실습학교에 해당하는

1강좌 선택

3-1.유아교육 현장의 이해

임예지(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교사)

3-2.초등학생의 학교생활 들여다보기

한혜원(우이초등학교 교사)

3-3.중학교 학교현장과 청 소년 문화의 이해

박세효(서울고덕중학교 교사)

3-4.고등학교 현장의 이해

노정원(이화여자대학교 부속 고등학교 교사)

3-5.특수교육 현장의 이해

이종필(봉천고등학교 교사)

4.인성교육 역량

4.학생과의 효과적인 대화 및 상담기법

이지은(서부교육청Wee센터)

5.교사의 자기관리 역량

예비교사를 위한 젠더감수성 이해 및 소통

고정애(에코젠더 심리상담연구소장)

6.미래교육환경 변화적응 역량

미래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소효정(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수)

2024.4.26.까지

포용적 교육역량 특강 종료 후 소감문 제출

(426()까지 사이버캠퍼스 내 과제함에 업로드)

파일명을[성명_전공_학번_교육실습1소감문]으로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