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제교류

2012 영국 런던대학 IOE.Manor 학교 방문 및 국제교류(2012.1.11~22)

  • 작성일 : 2012-02-15
  • 조회수 : 869
  • 작성자 : 교대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영국 및 프랑스 교육기관 탐방

(2012년 1월 11일~22일)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학생 6명은 2012년 1월 11일~22일 동안 국제교류위원인 정혜영 교수의 인솔 하에 11일간 영국(8일) 및 프랑스(3일)의 교육 관련 기관 탐방을 하였다. 

 

영국에서는 세계 최대 ICT 교육박람회인 BETT Show를 관람하였고, 유럽 최고 교육연구대학원인 런던대학교 소속 Institute of Education(IoE)을 방문하여 그곳의 영어교육전공 소속 교수님들로부터 ‘세계영어(World English)와 비원어민 교사로서의 자세’라는 주제의 특강과 교수님들과의 토론시간을 통해 최근 세계영어가 부각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가 교실에 도입되는 변화의 시점에서 이 시대에 걸맞은 사고와 국제 감각을 지닌 영어교사로서의 능력 배양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하였다. 또한 창의성교육으로 유명한 Manor School을 방문하여 영국의 공립학교 수업 참관을 하며 기존의 교과 경계를 넘나들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려는 학교의 노력을 관찰하였다. 또한 전공의 특성을 고려하여 영어 및 영어권 문화에 대한 배경지식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문화 탐방을 하였다. 특히 영어 독해교재로 많이 접해볼 수 있는 ‘크리스마스 캐럴’의 작가 찰스 디킨스의 탄생 200주년을 맞이하여 런던 각지에서 다양한 기념행사가 열리고 있었는데, 디킨스박물관에서 열리는 전시회와 대영박물관(British Museum)에서 열린 Folio판 서적 전시회를 통해 문학작품에 녹아있는 그의 삶을 생생하게 경험하였다.

 

프랑스에서는 파리 제 7대학 영어학과를 방문하여 그곳의 시설을 둘러보고 교수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프랑스의 영어교육 현황 및 영어교사 양성 체계를 살펴보았다. 프랑스도 우리나라와 같은 EFL 상황이지만, 우리나라와는 다른 영어교육 현장과 교원 양상 체계가 매우 인상적이었다. 또한 파리에 위치한 UNESCO 본부를 방문하여 우리나라에서 파견된 유네스코 직원으로부터 시설 안내 및 설명을 들으며, 균형적인 세계 발전을 위한 교육 사업과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공감하였다.

 


 

▶IOE 홍보 페이지에 올라온 우리학교 기사

 

http://www.flickr.com/photos/ioelondon/sets/72157628927784263/